본문 바로가기
인물

유재석 mbti 결과에 놀란 이유

by 슬기로운 생활 2021. 8. 27.
반응형

유재석 mbti 결과에 놀란 이유

 

대한민국에 성격유형 검사인 mbti를 모르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젊은 층에서 특히 유행을 해서 젊은 10-30대 층은 자신의 mbti성격 유형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선망하는 연예인들의 성격유형이 뭘까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유재석은 십수 년간 탑 mc로서 방송계에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유재석 mbti 도 상당히 궁금해합니다. 그런데 방송에서 유재석이 자신의 결과를 밝혔는데 의외의 결과에 사람들이 다 놀라게 됐습니다. 과연 '유느님'의 성격유형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mbti란?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의 약자입니다. 심리학에서 개발된 성격유형테스트 중의 하나입니다. 
외향형ㅡ내향형, 감각형ㅡ직관, 사고형ㅡ감정형, 판단형ㅡ인식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 중 나는 어떤 유형에 속했는지에 따라서 약 4개의 지표가 조합되어 내 MBTI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유행하는 짤로 돌아다니는 것이 있습니다. 딸이 아버지에게 mbti 검사를 받아보라고 카톡을 보냈는데 아버지 대답이 "정상이네"라고 와서 많은 웃음을 준 경우도 있었습니다. MBTI는 네 가지 유형이 종합되어 4개의 글자로 결과가 나오는데 그냥 정상이 결과로 나올 수가 없기 때문이죠. 

 

 

 

유재석 mbti 유형이 사람들을 놀라게 한 이유

 

유재석의 MBTI 유형은 ISFP 입니다. 

아마 싹쓰리로 비, 이효리와 활동하면서 이 셋의 궁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면서 성격유형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결과에 많은 사람들이 놀랐지요. 대번에 결과를 보고 드는 생각은 '아니, E유형이 아니라고?'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것처럼 유느님은 대한민국 어느 방송국에서도 얼굴을 안 보기가 힘들 정도로 공중파 방송에 십 년이 넘게 탑 연예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 힘들다는 무한도전도 멤버들의 중심에서 멤버들을 다독이며 이끌어왔죠. 런닝맨, 해피투게더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방송을 만들기 위해서 PD들과도 돈독하게 관계를 다지면서 따로 회의를 할 정도로 열정적인 것을 잘 압니다. 

 

본인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많은 출연진들은 매주 바뀌기도 하고 전혀 처음보는 사람들도 출연합니다. 하지만 유재석은 이 모든 상황에서도 재미를 이끌어내는 특출 나는 재능과 능력을 가졌죠. 방송에서 희미하던 출연자들에게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주고 호흡을 불어넣어 주면서 말이죠. 그런 그가 'E'유형이 아니라고? 결과의 맨 처음에 나오는 E와 I유형은 각각 외향적인(Extravert)와 내향적인(Introvert)의 결과치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E결과가 높을수록 외향적인 사람이라는 것이고 I가 클수록 내향적인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놀면뭐하니 유재석

 

유재석 씨는 사람들과 있을 때 사람들의 중심에서 토크를 끌어가고 기가 막힌 MC 실력을 발휘합니다. 그의 MC 능력을 봤을 때 적은 사람과 있을 때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 시너지는 더욱 폭발합니다. 예전에 유재석을 대한민국 탑 MC로 굳건하게 만들어줬던 동고동락 같은 프로그램이 그렇습니다. 그러한 그가 내향적인 성향의 I라는 것에 사람들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도 당연히 'E'유형일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ㅎㅎ I 성향은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I성향

내면에 있는 스스로의 가치와 개성을 중요시하며 자아를 탐구하는 것에 이끌림

 

 

ISFP유형 탐구

 

반응형

 

유재석의 ISFP 유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ISFP는 호기심 많은 예술가 형입니다. 세번째에 있는 F가 바로 감정형이라는 것을 일컫는데 F와 반대되는 T는 사고, 논리를 말합니다. 유재석은 사고하고 논리적인 것보다는 감정적인 판단이 우선이 되는 관계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송을 할 때에도 사람 간의 갈등이나 불화를 좋아하지 않다고 최근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말했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면에서도 이 유형이 발달해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오래전부터 유재석 MC 보는 스타일에 대해서 팬들이 분석하기를 게스트에 대해서 배려하는 것이 참 좋다는 평가를 했는데 그의 이런 면이 반영된 것인 것 같습니다. 

 

또 의견충돌을 피하는 면도 있습니다. S는 감각을 의미하는데 여러 경험을 통해서 주변의 상황을 빠르게 캐치하는 능력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방송에서도 주변 상황이나 스탭이나 피디들과의 조화도 또한 잘 이룹니다. 그만큼 눈치도 상당해서 베테랑다운 면모를 발휘할 때도 많이 있지요. P는 인식을 뜻하는데 앞으로의 일을 계획할 때 계획과 절차에 의해서 하기보다는 자율, 유동적으로 해나가는 스타일입니다. 아주 틀에 맞게 계획적인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본이 거의 없다시피 진행됐던 국민예능 무한도전 같은 경우는 유재석의 이런 강점을 통해서 자유롭게 진행이 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 국민, 아니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이 쇼에서 천재적인 면을 보여줬으니까요. 

 

그런 그가 최근 유퀴즈 온 더 블록 방송에서 밝힌 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성격유형으로 보면 연예인과 잘 안 맞는 것 같아요."라는 말이 말이죠. ISFP 유형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맞춰주고 배려하는 성격 유형 때문인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마음의 휴식을 가질 필요가 있는 유형이라고 해요. 시끌벅적한 방송에서 사람들과 즐겁게 프로그램을 만든 이후에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서 잘 휴식을 취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그의 성격유형이 방송과는 맞지 않는 것이지만 방송을 하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지금까지 건재하게 우리 곁에 있는 만큼 앞으로도 즐기는 모습 쭉 보고 싶습니다. 

 

 


 

유재석의 mbti결과를 보면서 결과에 놀란 이유를 알아보았는데 다시 봐도 참 의외의 결과입니다. 쉴 시간도 없이 일만 하던 그가 혼자만의 시간은 어떻게 가졌을까 하는 의문도 듭니다. 하지만 무한도전 팬미팅을 할 때 무대에서 했던 말이 떠오르는데 방송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신께 기도했다고 했지요. 그 바램대로 방송일이 끊기려야 끊길 수 없는 방송계 역대급 탑이 된 그입니다. 웃기기 위한 열정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유재석의 팬으로서 오늘도 내일도 몸도 마음도 건강한 모습으로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